04월2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스포츠 > 골프/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한체육회, 245개 지방체육회 첫 민선 회장 선출 모두 마무리
등록날짜 [ 2020년04월28일 11시59분 ]

[연합시민의소리]대한체육회(회장 이기흥) 지회인 245개 지방체육회에서 실시한 첫 민선 회장 선거가 종료되었다.
 
이번에 선출된 지방체육회장은 각 시도·시군구체육회별 2023년 정기총회일 전까지 3년간 회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그 동안 지방체육회장을 대부분 지자체장이 당연직으로 겸직해왔으나, 2019년 1월 15일 국민체육진흥법이 개정됨에 따라 민선 지방체육회장 선출을 위한 선거를 실시한 것이다.
 

이번 선거는 전라남도체육회에서 실시한 첫 번째 선거(2019.12.15.)를 시작으로 광주광역시 서구체육회(2020.4.16.) 선거를 마지막으로 종료되었다. 회장 선출은 선거 공정성 확보를 위해 “*대의원확대기구” 방식으로 치러졌으며, 지역 인구수에 따라 선거 인원은 최소 50명에서 최대 500명 이상 구성된 바 있다.
 

대한체육회는 민선 지방체육회장 선거 업무 추진을 위해 선거지원 상황실 및 선거 자문을 위한 선거공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지방체육회 공정선거지원단·선거 현장지원단 등을 지원해왔다.

선거 진행 과정에서의 과열 양상, 선거 경험 부재에 따른 운영상 문제 등에 대한 우려가 있기도 했으나, 일부 지역의 당선 무효에 따른 재선거(3곳)를 제외하고는 순조롭게 선거가 마무리 되었다.
 

앞으로 대한체육회와 지방체육회는 민선 체육회장 출범에 따른 당면과제에 대응하고 준비할 계획이다.

현재 지방체육회의 법적 근거가 미약하고 비법인 사단이라는 지위 때문에 지자체 및 지방의회와 갈등 발생 시 재정 안정성 및 지방체육 전담조직으로서 위상이 약화될 우려가 있어, 민선 회장 체제에 지방체육회 안정화를 위한 방안 마련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이다.
 

또한, 이번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문제점을 보완하고 필요시 지방체육회장 선거 방식도 개선할 예정이다. 더욱 공정한 선거 운영을 위해 정부와 국회에 건의하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지방체육회장 선거를 위탁하는 방법도 검토 중이다.
 

아울러, 대한체육회는 지방체육회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실시하고 조직 운영컨설팅도 실시하는 등 지방체육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지방체육회 회장선거 성료로 민선 체육회장 시대가 닻을 올렸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체육계가 어려움에 직면에 있다. 민선 회장 대부분이 체육계의 유경험자로 지역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만큼 지방자치단체, 지역 체육인들과 소통하고 협업하여 지방체육회 발전을 위한 전문성을 펼치길 기대한다.

올려 0 내려 0
김기공 (cunews@daum.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한체육회 제1기 청렴코치 발대식 개최 (2020-05-27 18:16:17)
대한체육회, 스포터즈 온라인 화상 발대식 개최 (2020-04-14 14:58:59)
청주흥덕경찰서, 현장대응력 ...
광주서부소방서, 화재취약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57회 과...
인천광역시교육청, 제64주년 4...
인천 중구 ‘자동차 배출가스 ...
인천 서구, 상반기 7개 동 평생...
인천시, 특이민원으로부터 공...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