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생활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광역시, 금융회사 등과 지역경제활성화 맞손
등록날짜 [ 2021년07월28일 11시24분 ]

[연합시민의소리]수도권에서 시작된 코로나 4차 유행으로 전국이 다시금 비상사태다.

 

개편되는 사회적 거리두리 체계와 백신 보급 확대 등으로 여름휴가 특수를 한껏 기대했던 소상공인에게는 또 한번 위기가 찾아왔고 해결 방안이 시급한 상황이다.


코로나 이후 인천신용보증재단은 흔들림없이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고 오히려 역할이 더욱 커진 느낌이다.

 

위기의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해 작년 한해 1조 6천억원의 보증을 공급했고 올 상반기에도 9천억원이 넘는 보증을 공급함으로써 서민경제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올해는 양적 확대보다 내실을 강화하는데 주력하여 경제적 어려움이 큰 소상공인을 위해 신용등급, 사업규모와 관계없이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하는 인천광역시 무이자 경영안정자금을 2,300억원 규모로 최초 시행했다. 이 자금은 소상공인에게 큰 호평을 받으며 2,000억원을 지원했고 300억원도 신청 완료되어 조속히 지원될 예정이다.


경제 위기속 저신용자와 취약계층은 더욱 어려움이 커 작은 충격에도 도미노처럼 무너질 수 있다.

 

그래서 금융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인천신용보증재단은 인천시 취약계층 희망드림 특례보증, 햇살론 등 서민전용 특화상품을 만들고 정책자금 수혜대상을 확대 적용시켜 저신용자 지원실적을 전년대비 1.6배까지 상향하는 등 포용적 금융복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금융 정책을 확대하거나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나 리스크와 운용배수라는 걸림돌이 있다. 인천신용보증재단이 보증수요의 폭발적 증가에도 양적 확장정책을 지속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그간 기본재산을 확충을 위해 노력한 결과이다.

 

정부와 인천시에 출연금 정례화를 요청하고 지역 금융회사와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리스크 관리를 충실히 해온 덕분에 기본재산 2,869억원을 조성하여 보증 공급을 원활하게 할 수 있었고 적정 운용배수 8배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올해도 출연금 442억원을 목표로 282억원의 출연금을 확충했고 지속발전 재단을 만들기 위해 임직원 모두 전사적인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인천신용보증재단은 하반기에도 소상공인 금융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했다. 인천시에서 최대 2%까지 이자를 보전하는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일자리창출, 청년창업, 골목상권 특례보증 등), 비대면 보증 및 중·저신용자 지원 특례보증을 신규로 시행하고 스마트 특례보증 및 사회적경제기업 특례보증 지원대상을 확대하는 등 연말까지 금융정책에 공백이 없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종합지원을 위한 성공관리 지원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예비창업자를 발굴하고 재도전기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교육 및 컨설팅 등 성공패키지 지원 사업을 강화하고 경영위기 소상공인에 대한 사후관리 패키지 지원 사업도 병행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의 상환유예 정책 종료도 대비해야 한다. 일시에 상환이 시작될 경우 소상공인, 금융기관 등은 큰 혼란이 예상되고 상환유예를 연장할 경우 리스크는 더욱 가중되기 때문이다.

 

이제는 새로운 출구전략을 마련하여 소상공인의 리스크를 분산하고 연착륙하도록 세심한 방안이 준비되야 한다. 이를 위해 폐업 소상공인 재기를 위한 브릿지보증을 새롭게 시행하고 대환대출 및 만기 도래자금 연장 정책 등을 보완하여 소상공인의 금융부담을 최소화하고 부실을 예방하며 재도전(재창업)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인천신용보증재단 조현석이사장은 “인천신용보증재단은 코로나19 위기속에서 많은 소상공인이 쓰러지지 않고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경제백신 역할을 해왔다.코로나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지만 지역경제가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코로나 위기가 끝나는 순간까지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고, “지속발전 가능한 재단이 되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부평구, 2021년 저녹스 보일러 설치 보조금 추가 지원 (2021-07-29 13:51:35)
옹진자연 단호박 지금이 제철 (2021-07-26 10:05:22)
인천 동구, 구립여성합창단 ·...
인천 연수구, 올해 첫 ‘알뜰...
인천 남동구, 제79회 식목일 행...
인천해경, 구조대-현장부서 해...
인천 중구 제3회 지역사회보장...
인천시-인천마이스얼라이언스...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인...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