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미추홀구, 빈집 리모델링한 주민주도 거버넌스 공간, ‘독정거실’
등록날짜 [ 2021년11월26일 14시04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 미추홀구(구청장 김정식)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예비사업이 진행 중인 용현3동 정겨운 독정골 마을에 26일 거점 공간인 ‘독정거실’이 문을 열었다.

 

‘독정거실’은 마을 주민의 삶의 모습을 간직한 아카이브와 함께 휴식, 모임 공간으로서 거실 콘셉트를 반영한 커뮤니티 공간이다. 기존 빈집을 무상임대 및 리모델링한 이 공간은 뉴딜사업 등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 선정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주민주도 활동과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조성했다.

 

지난해 7월 구는 ‘독정거실’ 개소를 위한 마을계획 워크숍을 추진하고 주민, 전문가, 행정이 모여 커뮤니티 공간에 대한 기능, 구조, 규모 및 운영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해 노후 건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강 공사를 마쳤다.


또 마을 주민들이 집처럼 편하게 느끼고 찾아올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위해 시각예술 작가들과 함께 마을 주민 집을 조사해 거실이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커뮤니티 공간을 디자인하고 리모델링 공사를 마쳤다,

 

독정거실은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주민의 의견을 모으고 구체적 활동 방향을 설정하는 공간이 될 예정이다. 주민들의 기증 물품으로 구성된 1층 아카이브 공간과 2층 회의 및 교육 공간으로 구성되며 마을 돌봄과 관련된 프로그램 및 주민역량 강화 활동도 이뤄질 계획이다.

 

김정식 구청장은 “원도심 재생을 위해 방치된 빈 공간을 활용하는 사업이 조금씩 성과를 보이고 있어 새로운 활력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 느껴진다”며 “이런 변화를 시작으로 골목골목 다양한 공간들이 주민들의 온기로 가득 채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김기공 (cunews@daum.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미추홀구, 2021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 (2021-11-26 14:06:12)
인천 미추홀구, 전통시장 활성화 지방자치단체부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2021-11-26 14:02:55)
인천중부소방서장, 봄철 화재 ...
영주시, 홍보행정기획위원회 ...
청주흥덕경찰서,청소년 우범...
청주흥덕경찰서, 검사 등 기...
인천 연수구, 톈진시 난카이구...
인천 동구, 중소기업 국내전시...
인천 남동구, 다가구 주택에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