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30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 식물/동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농림축산검역본부,야생 너구리 질병전파 위험, 위치 추적기를 통한 분석
등록날짜 [ 2015년08월18일 23시26분 ]

[연합시민의소리]18일 농림축산검역본부는 2013년부터 2014년까지 경기 일대 너구리에 위치추적기 부착 용역연구사업을 통해 이들 지역의 너구리의 서식 반경과 생태 특징 조사 및 미끼 백신 섭취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고 밝혔다.
 

너구리는 광견병의 주요 야생 동물 전파 매개체로 알려져 있으며 광견병은 사람이 사망에 이를 정도로 치명적인 인수공통 질환이다.
 

그러나, 한강 이남 지역의 너구리 생태 연구가 미비하고 최근 한강 이남 지역으로 광견병 발생 지역이 확대되어 이에 대한 효율적인 방역 및 예찰 정책의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번 연구 사업을 통해 경기 일대 서식하는 너구리의 평균 행동권은 기존 너구리 영역권 연구(0.80±0.53㎢)에 비해 매우 좁은 영역권(0.48±0.35㎢)을 보였다.
 

비동절기에는 산림과 초지대 등 인적이 드문 곳을 선호하고, 동절기에는 먹이원을 얻기 위해 주거지역 인근까지 접근하는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 지역에서 살포되는 광견병 미끼예방백신의 섭취율을 분석한 결과, 너구리의 섭취량이 92.7%로 높은 섭취율을 보이며, 대다수 지역의 너구리는 최초 미끼예방백신을 섭취한 이후 3일 이내에 살포한 미끼예방백신을 대부분 섭취하는 양상을 보였으나,  해당 조사 지역의 너구리를 포획하여 항체형성율을 측정한 결과 항체 형성률은 33%로 섭취율에 비해 낮은 결과를 보였다.
 

농림축산검역본부 관계자는 “본 연구를 도심 주거지역 인근으로 유입되는 너구리에 대한 방역 강화 계획 수립에 반영하고 미끼 백신 살포 방법의 개선 등 정책 결정에 활용할 것이다”라고 밝히며, “농가에서는 너구리의 유인물 될 수 있는 음식물 관리 등에 철저를 기하여 줄 것을 당부한다”라고 말하였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북농업기술원, '아로니아 식초 초산균 분리 제조방법 성공' (2015-09-01 10:23:24)
농촌진흥청, 병에 강한 벼 '영보' 개발 (2015-08-17 22:51:59)
인천 연수구, 청년네트워크 통...
인천 연수구, 지역상권 활성화...
인천 남동구, 올해 암환자 가...
인천 남동구, 2025년 국정평가 ...
인천 동구보건소, 공원·해안...
인천 동구, 제7회 동구 어린이 ...
광주재향소방동우회, 무등산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