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월02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 과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립산림과학원,목탄 촉매로 바이오오일의 점도 개선 성공
등록날짜 [ 2016년06월12일 14시43분 ]

[연합시민의소리]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남성현)은 우리 전통 목탄을 이용하여 목재원료로 생산된 바이오오일의 점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목재를 변환시켜 만들어지는 바이오오일은 액체 연료로서 직접 연소할 수 있으나 점도가 높아 연소 공정 개발에 걸림돌이 되어 왔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목탄을 촉매로 이용하여 바이오오일의 점도를 기존의 43% 수준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을 개발했다.
 

국내외 바이오오일의 점도 개선 연구는 주로 석유화학 공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제올라이트(Zeolite) 계열의 촉매가 적용되어왔으나, 전통 목탄을 바이오오일 제조 공정에서 촉매로 적용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바이오오일 제조 공정에서 목탄이 고가의 제올라이트 촉매를 일부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목탄으로 인한 목재의 열분해 메커니즘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이를 밝혀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국립산림과학원이 개발중인 바이오연료 제조 기술은 급속열분해 방법으로 목재 톱밥을 산소가 없는 조건에서 열을 가해 기체로 분해하고 이 기체를 다시 냉각시켜 액체로 만들어 바이오연료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제조된 검갈색의 액체는 바이오오일로 불리며 다양한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차세대 바이오연료로 불린다.
 

국립산림과학원은 국내 전통 방식으로 생산된 목탄에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부여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산림자원의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 '내년 한. 중. 일 무인기 콩그레스' 개최 (2016-06-19 21:09:52)
미래부, 국토부 '드론 시연행사' 개최 (2016-06-10 06:33:04)
인천시, 지역업체 직접 지원으...
인천시, 5월 수도요금 고액·상...
인천 록 음악씬(SCENE)의 부활을...
옹진군 백령·대청, 유네스코 ...
인천시,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인천시, 소암마을~대건고교간 ...
인천시, 강화 교동 삼선2리 지...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