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4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기고/사설/논평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전통시장 ‘점포 점검의 날’ 아시나요!!
등록날짜 [ 2021년02월01일 16시49분 ]


[연합시민의소리/부평소방서 부평119안전센터 소방경 장익상] 민족의 명절 설 연휴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기존에 활기가 넘치고 웃음이 넘치던 전통재래시장은 안타깝게도 코로나로 인해 많이 침체되었지만 이 힘든 시기가 지나가면 전처럼 활기와 웃음이 넘치는 만남과 교류의 장이 될 것이다. 과거 대구 서문시장, 여수 수산시장,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 등에서 보듯이 전통시장 화재로 짧은 순간 시장 전체에 많은 피해를 입혀 상인들과 국민의 마음을 안타깝게 만들었던 아픈 기억이 있다.


관할에 대형 전통재래시장이 4곳이나 있는 우리는 전통시장 상인회 등 시장 중심의 자율적인 안전점검 체계를 확립하고자 매주 둘째주 화요일 전통시장 점포 점검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전통시장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상인 및 관계자 스스로 안전 관리 실태를 자율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은 컨설팅을 통해 개선해 나가는 것이다.


재래시장은 점포 간 공간이 좁고 협소해 화재가 발생하면 급격한 연소 확대로 인해 막대한 재산과 인명 피해가 우려된다.


또한 소규모 점포와 노점상들이 밀집된 건축물은 구조적으로 취약해 방화구획과 소방시설 적용이 불가능하며, 전기·가스시설 등의 무분별한 사용과 차광막, 불법주차 등으로 대형사고 위험성이 높다.

 

아울러 무질서하게 연결해 사용하는 전기배선 즉 전기로 인한 화재가 가장 많고 상인이나 손님들이 버린 담뱃불, 겨울철 난방을 위해 사용하는 난로 등이 화재 발생의 주요 원인이다.화재예방을 위해서는 소방시설을 완비하고 자체점검과 함께 비상소화장치 등 사용요령 등에 관한 교육과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또한 전기시설은 함부로 설치하거나 무질서한 배선을 하지 않아야 하며 이동식 석유난로 사용도 자제해야 한다. 

 

아울러 유사시 소방차 진입을 원활히 하기 위해 진입로에는 상품을 진열하거나 좌판을 설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따라서 화재에 취약한 전통시장은 화재 예방이 굉장히 중요하며 소방관서 단독으로는 전통시장 화재 예방을 성공적으로 이룰 수 없다. 

 

점포 점검의 날 운영을 통해 상인들의 적극적인 관심으로 자율점검체계를 확립하면 화재로부터 안전한 재래시장 문화 정착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 “남산근린공원을 군민 품안에” (2021-04-14 15:25:22)
기고문-언택트 시대 합리적인 투자, 정치후원금 (2020-12-08 14:14:08)
봉화군재난지킴이봉사단, 법...
봉화군 농업기술센터, 2024년 ...
대한체육회 주로잔대표부 개...
제천경찰서, 교통사고 예방을 ...
영주시, 건축사 업무대행 관리...
영주시, 8‧15 광복쌀 재배단지...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