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문화/공연/전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부평구 문화유산 지정사업 추진, 체계적 관리에 시동
등록날짜 [ 2021년08월04일 16시37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4일 비지정 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과 관리를 위한 ‘부평구 향토문화유산’ 지정 사업을 추진한다.


지정 대상은 부평구에 있는 문화유산으로 국가 및 인천시 문화재로 지정·등록되진 않았으나 역사·학술·예술적 가치가 높은 것과 이에 준하는 유·무형의 자료 등이다.


구는 공개모집을 통해 오는 31일까지 지정 신청서를 접수 받는다. 지정대상 문화유산을 소유하고 있는 주민은 부평구청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특히 그동안 구가 조사한 문화유산 목록에 포함되지 않아도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이라는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서가 첨부된 경우에는 지정 신청할 수 있다.


제출된 지정 신청은 역사적 가치와 보존상태 등을 평가해 보존·관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문화유산인지 심사를 진행한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전문가 현지조사, 3차 부평구 향토문화유산위원회 최종 심의를 거쳐 지정 결정하고, 30일간 예고 후 지정 고시할 예정이다.


신규로 지정된 부평구 향토문화유산은 안내판을 설치해 주민들에게 그 가치를 알리고, 연 2회 정기점검을 통해 훼손되지 않도록 소유주와 함께 관리한다. 또한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고 평가된 문화유산은 추후 국가나 인천시 문화재로 지정(등록)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부평구는 지난 2019년 10월 문화유산 관리계획 수립하고, 동년 11월 ‘인천광역시부평구 향토문화유산 보호 조례’를 제정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부평구 문화유산 목록화 용역을 실시하는 등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올해는 문화재청이 수도권의 문화유산 관리를 위한 전수조사 및 목록화 용역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를 통해 구는 지난해 선제적으로 추진한 비지정 문화유산 목록이 보완되고 향후 체계적인 관리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어주기 위해 필요한 가교 역할”이라며 “앞으로도 부평의 가치와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역사문화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제76주년 광복절을 맞아 나라꽃무궁화 전시 (2021-08-05 10:01:48)
인천 동구 드림스타트, 유튜브 크리에이터 교실 운영 (2021-08-03 19:29:31)
인천중부소방서장, 봄철 화재 ...
영주시, 홍보행정기획위원회 ...
청주흥덕경찰서,청소년 우범...
청주흥덕경찰서, 검사 등 기...
인천 연수구, 톈진시 난카이구...
인천 동구, 중소기업 국내전시...
인천 남동구, 다가구 주택에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