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문화/공연/전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광역시 ‘2월의 해양유물’로 우리나라의 전통 배 ‘한선’의 제작 도구 소개
등록날짜 [ 2022년02월04일 10시24분 ]


[연합시민의소리] 인천광역시가 ‘2월의 해양유물’로 우리나라의 전통 배인 ‘한선’의 제작 도구를 소개했다.

 

시는 수도권 대표 해양문화 거점으로 추진 중인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의 다양한 전시유물 확보와 시민들의 관심 제고를 위해 매월 ‘이달의 해양유물’을 소개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에서 선정하는 ‘이달의 해양유물 소개’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유물기증을 위한 시민참여 확산 운동의 일환으로, 매월 해양유물의 소장가치를 알림으로써 유물기증에 대한 범(凡)시민 참여 분위기를 독려하고자 기획됐다.

 

'한선(韓船) 제작 도구'는 우리나라 전통 배인 한선(韓船)을 만들 때 사용하는 제작 도구들로 먹통, 그무개, 먹칼이다. 먹통은 먹을 담아 사용하는 도구로, 먹이 묻은 먹줄타래의 줄을 팽팽하게 당겨 목재에 재단선을 그리는 용도로 사용된다.

 

먹통은 꽈배기 모양의 머리 부분에 홈을 파서 먹줄타래를 끼워 넣고, 몸체 부분에 먹을 담을 수 있도록 둥근 구멍을 뚫어 놓았다. 

 

목공 작업에 필수품인 그무개는 정교하게 선을 그을 때 사용한다. 이 그무개의 고정쇄 부분은 물고기 모양으로 만들었고, 물고기의 배 부분에 구멍을 뚫어 날을 연결한 형태이다.

 

대나무 먹칼은 목재에 짧은 선을 긋거나 글씨를 쓸 때 사용한다. 먹칼의 한쪽은 얇고 뾰족하게, 다른 한쪽은 넓고 편평하게 만들었다.

 

'한선(韓船) 제작 도구'들은 2010년 부산에서 국립해양박물관 건립을 위해 유물기증운동을 펼칠 당시 기증된 자료이다. 기증자는 본인의 소장품이 보다 많은 대중들에게 소개되고 교육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며 기증했다.

 

인천시와 해수부는 2024년 개관 예정인 국립인천해양박물관에 전시될 해양유물 확보를 위해 인천시민과 전 국민을 대상으로 유물기증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해양사, 해양교류, 해양예술, 해양민속, 해양과학, 해양산업, 각종 어업․항해도구 등 해양역사의 소중한 이야기가 담긴 다양한 해양자료를 기증받고 있으며, 기증할 의사가 있는 시민은 해수부로 문의하면 된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흥시 ‘시흥형 모자보건 프로그램’ 운영 (2022-02-07 09:41:04)
인천 미추홀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끼리스쿨 오리엔테이션 실시 (2022-01-20 16:53:54)
경기도교육청, 증거기반 정책...
인천병무지청, 성실복무 김형...
인천 동구, 구립여성합창단 ·...
인천 연수구, 올해 첫 ‘알뜰...
인천 남동구, 제79회 식목일 행...
인천해경, 구조대-현장부서 해...
인천 중구 제3회 지역사회보장...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