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8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증권/금융/부동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연수구, 주거전용 오피스텔 재산세 과세대상 변동신고
등록날짜 [ 2022년05월30일 15시59분 ]

[연합시민의소리] 인천 연수구는 6월 1일부터 15일까지 ‘주거전용 오피스텔 재산세 과세대상 변동 신고서’를 접수한다.

 

오피스텔은 원칙적으로 업무시설에 해당돼 건축물분과 토지분 재산세를 납부해야 하지만, 재산세의 현황과세 원칙에 따라 실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과세대상 변동 신고서와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주택분 재산세로 납부할 수 있다.

 

신고대상은 재산세 과세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소유자 혹은 임차인이 전입신고를 하고 사업자 등록은 돼 있지 않은 주거전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한한다.

 

소유자가 변경된 경우 전소유자의 주거용 신청 여부와 관계없이 다시 신고해야 하며 전국 지자체에 임대 주택으로 등록된 오피스텔은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더라도 주택분 재산세로 과세된다.


신고방법은 재산세 과세대상 변동신고서와 전입세대열람원(소유자 거주시 주민등록등본 가능), 임대한 경우 임대차 계약서 사본 등 증빙서류를 첨부해 연수구청 세무1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고하면 된다.

 

다만, 기존 1주택 소유자가 오피스텔을 주거전용으로 신고하면 2주택이 돼 1세대 1주택 재산세(주택분) 세율특례 혜택을 받을 수 없고,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부가가치세, 부동산 취득 시 취득세율, 무주택자 청약자격 상실 등과 관련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검토한 후 신청해야 한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원부자재 피해기업 경영안정자금 지원 문턱 낮춰 (2022-06-07 12:28:30)
인천 동구, 개별주택가격 결정·공시 및 이의신청 접수 (2022-05-06 17:31:03)
인천중부소방서장, 봄철 화재 ...
영주시, 홍보행정기획위원회 ...
청주흥덕경찰서,청소년 우범...
청주흥덕경찰서, 검사 등 기...
인천 연수구, 톈진시 난카이구...
인천 동구, 중소기업 국내전시...
인천 남동구, 다가구 주택에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