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월01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시민저널리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장애인 목욕의자 무상 대여 '보조기구도 나눠쓰세요'
- 인천시 장애인 보조기구센터에서 장애유형·특성별 맞춤형 대여·나눔서비스 제공 -
등록날짜 [ 2015년02월17일 10시49분 ]

 [여성종합뉴스/정 원기자] 17일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장애인 보조기구 사례관리 서비스 차원에서 『인천시 장애인 보조기구센터』를 통해 장애인을 대상으로 목욕의자장기 무상대여 서비스와 함께 보조기구 나눔 사업을 새로이 제공한다고 밝혔다.

 보조기구 사례관리 서비스란 맞춤형 보조기구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별 상담, 평가, 적용 훈련, 재원확보, 사후관리 등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것으로 2014년에는 511건의 사례관리 실적이 있다. 특히, 방문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는 직원들이 직접 찾아가서 제작·개조·수리·세척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대여품목은 목욕 시 배수가 용이하고 시트와 등받이 각도 조절이 가능한 목욕의자다. 인천시에 등록된 장애인인 경우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누구나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

 장애인 보조기구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원하는 장애인은 인천시 장애인 보조기구센터(☎540-8989, 콜센터 1670-5529)를 통해 상담 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보조기구 나눔사업은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통해 자원과 수혜자를 연결하고, 장애인이 겪는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장애인 가정 내 사용하지 않거나 방치되어 있는 보조기구를 기증받아 필요한 장애인에게 연계해 다시 쓸 수 있도록 무료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증된 보조기구는 기증품목 상태에 따라 세척 및 수리 후 지원, 부품 재사용, 폐기처분 등으로 구분하며, 지원 및 재사용이 가능한 보조기구는 홈페이지에 게시한 후 사례회의를 통해 수혜 대상자 선정해 보조기구를 전달하게 된다.

 한편, 지난해 9월 개소한 인천시 장애인 보조기구센터는 장애인 자세 유지기구 보급분야의 선도 기관인 노틀담복지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시설 리모델링을 통해 상담실, 기초평가실, 개조제작실, 보조기구 전시 체험실 등을 갖추고 있다.
 센터에는 분야별 전문가인 보조공학사, 개조제작사, 사회복지사 등 관련분야 전문가가 상주하면서 지역재활병원 의료진과의 협력을 통해 장애상태와 생애주기별, 환경적 욕구를 최대한으로 반영한 보조기구 사례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장애특성을 고려한 개별 맞춤형 보조기구 사례관리를 통해 장애인들의 자립 및 사회참여의 기회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삶이 더욱 행복하고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정 원 (engwc@daum.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중구 신흥동 관동부근 388가구 단전사고 (2016-03-08 21:58:59)
안산시 세월호참사가족을 위한 다양한 편의 제공 (2015-02-16 20:46:04)
옹진군, 여름휴가철 해수욕장 ...
경기도교육청, 클라우드 기반 ...
인천항만공사, 공식블로그 누...
인천테크노파크, 정부 디지털 ...
인천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인천시, 자원순환 캠페인 ‘플...
인천광역시, 공업지역 기본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