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30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조광수 동성커플, 10일 구청에 혼인신고
성북구청에 "주민인권선언문의 동성애 확산 조항 삭제 요구"
등록날짜 [ 2013년12월07일 13시21분 ]

[여성종합뉴스]  지난 9월 공개 동성 결혼식을 올린 영화감독 김조광수(48)씨와 레인보우팩토리 대표 김승환(29)씨가 동성 커플이 혼인신고를 통해 합법적인 부부로 인정받은 전례가 없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오는 10일 혼인 신고를 할 예정이다. 

지난6일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등에 따르면 김조 감독 커플은 오는 10일 오전 10시 서대문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혼인신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며 구청이 신고를 수리하지 않으면 이 커플과 변호인단은 법원에 이의신청을 내는 등 소송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참여연대 공동대표인 이석태 변호사, '희망을 만드는 법'의 한가람 변호사, 공감의 장서연 변호사 등이 변호인단으로 함께 한다.

동성애자인권연대,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인 '친구사이' 등 성소수자 인권단체들은 이날 혼인신고에 맞춰 '성소수자 가족구성권 보장을 위한 네트워크'(가칭)를 결성해 활동하기로 했다.

김조 감독은 "공개적인 자리에서 결혼한 성인이 적법한 절차로 혼인신고를 하는 것이므로 신고는 당연히 받아들여져야 한다"며 "이미 15개 나라에서 동성혼이 합법화한 상황에서 전향적으로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가람 변호사는 "단순히 혼인신고가 아니라 성소수자의 가족구성권과 관련된 문제"라며 "소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성소수자가 가족구성권으로부터 배제되는 현실을 드러내고 제도적 개선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서대문구청 측은 법원의 판단을 구하겠다는 입장으로 "가족관계 등록은 법원의 위임을 받아 진행되는 업무라서 혼인신고 접수 후 법원에 유권해석을 맡기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004년 한 남성 동성 커플이 은평구청에 혼인신고서를 제출했지만 구청은 "법원의 유권해석을 받아본 결과 우리나라에서 혼인신고는 남녀 간 결혼을 전제로 한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한편, 72개 종교·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동성애문제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성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북구청은 동성애를 조장하는 주민인권선언문 조항을 삭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북주민인권선언문은 비윤리적 성문화인 동성애를 조장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많은 학부모와 국민이 우려하고 있다"며 "성북구청은 동성애가 확산하지 않도록 관련 조항을 삭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안양시, 최고의 복지인 일자리 창출에 힘쓸 것!
청년필름 대표 김조광수 감독(48)과 영화사 레인보우팩토리의 김승환 대표 국내 최초 공개 동성 결혼식
김조광수 감독과 김승환씨의 동성 결혼식 "하나님앞에 예배로 시작" 논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중구 신흥동 관동부근 388가구 단전사고 (2016-03-08 21:58:59)
말다툼 1년 뒤 불쑥 찾아가 살해,징역 30년 선고 (2013-12-07 13:17:07)
인천 연수구, 청년네트워크 통...
인천 연수구, 지역상권 활성화...
인천 남동구, 올해 암환자 가...
인천 남동구, 2025년 국정평가 ...
인천 동구보건소, 공원·해안...
인천 동구, 제7회 동구 어린이 ...
광주재향소방동우회, 무등산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