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9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교육청, ‘인공지능융합교육, 전문교원 역량 강화 연수’ 성료
등록날짜 [ 2021년08월06일 15시20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021년 새롭게 선발된 인공지능(AI) 융합교육 전문교원을 대상으로 ‘AI융합교육 역량 강화 직무연수(기본과정)’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오는 9월 AI융합교육대학원에 입학예정인 초중고 교사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달 26일부터 10일간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인하공업전문대학 인공지능․빅데이터센터와 공동 주관해 추진했다.

 

시교육청은 AI융합교육 전문교원 양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수도권 5개 교육대학원과 연계하여 AI융합교육 석사과정을 개설했다. 2020년 초중고 교사 80명, 2021년 54명을 신규로 선발하였으며 4~6학기 동안 체계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연수는 지난해 처음 AI융합교육대학원 교육과정을 경험한 교사들의 애로사항(인공지능 이해도 차이, AI 코딩 역량 차이 등)을 반영하여 대학원 입학 전 ‘인공지능 리터러시 함양을 목적으로 전국 최초로 ‘AI융합교육 전문교원 대상 성장단계별 역량 강화‘ 기본과정으로 개설됐다.

 

 연수에서는 AI 이해와 활용, AI융합교육 개념과 사례, 데이터 수집 및 시각화, AI모델 만들기(분류, 예측, 군집화), 메타버스 기반 수업설계 등이 다뤄졌으며 이론과 연계해 실습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메타버스 기반 ‘연수원’ 구축․운영으로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쌍방향 소통을 활성화하고 AI모델 만들기 등 90% 이상의 코딩 실습 수업을 매우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도 익숙해질 수 있도록 했다.

 

연수 후 실시한 온라인 만족도 조사에서는 교실 수업에 적용 가능한 데이터 처리와 AI모델 만들기 실습과정, 메타버스 활용 및 수업설계 경험이 큰 호평을 받았다.

 

참가자들은 “인공지능 이해, 인공지능융합교육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고 데이터 처리, AI모델 만들기 실습이 체계적이어서 연수에서 배운 내용을 그대로 학교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 “메타버스 기반 연수를 통해 30시간을 원격 연수로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현장에서 연수를 받는 기분이 들어 흥미로웠다. 더 배우고 싶은 것이 많아지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도성훈 교육감은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교원의 학교급별, 유형별 맞춤형 AI교육 연수를 운영하여 학교현장에서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실천하고 인천 미래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하였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남부교육지원청, 2021 남부 장애 학생 가족 지원 프로그램 운영 (2021-08-06 15:23:35)
인천시교육청 평생학습관, 2021 하반기 정규 프로그램 학습자 모집 (2021-08-04 14:29:03)
인천 연수구, 청년네트워크 통...
인천 연수구, 지역상권 활성화...
인천 남동구, 올해 암환자 가...
인천 남동구, 2025년 국정평가 ...
인천 동구보건소, 공원·해안...
인천 동구, 제7회 동구 어린이 ...
광주재향소방동우회, 무등산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