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월15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행정/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부평구, 미쓰비시 줄사택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 ‘청신호’
등록날짜 [ 2024년06월13일 14시43분 ]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인천 부평의 문화유산인 ‘부평 미쓰비시 줄사택’에 대한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에 청신호가 켜졌다.


13일 부평구(구청장 차준택)에 따르면 국가유산청은 이날 ‘부평 미쓰비시 줄사택’을 국가등록문화유산(국가등록문화재)으로 등록 예고했다.


미쓰비시 줄사택은 일제의 병참기지화 정책으로 부평이 군수 공업도시로 급성장하는 과정에서 일제강점기 미쓰비시 제강의 노동자 합숙소로 마련된 공간이다. 


해방 이후에는 다양한 사연을 지닌 부평사람들이 터를 잡고 순박하게 삶을 꾸리던 곳이기도 하다. 이번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 예고는 국가유산청이 이러한 역사성과 주거사적 측면의 가치를 인정한 결과로 풀이된다.


앞서 구는 ▲부평역사박물관의 ‘미쓰비시를 품은 여백, 사택마을 부평삼릉’ 학술 총서 발간(2016년) ▲미쓰비시 줄사택 학술 토론회 개최(2019년), ▲줄사택 기록화 및 보고서 발간(2021년) ▲지역주민 ‧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관협의회 개최 및 정책권고안 도출(2021~2022년) 등 줄사택의 역사적 가치를 알리고 보존하는 데 노력해 왔다.


차준택 구청장은 “부평은 일제강점기를 비롯한 근현대사의 질곡을 모두 겪은 곳”이라며 “국가유산청의 이번 결정을 환영하며, 정부 지원을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줄사택을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유산청은 이번 부평 미쓰비시 줄사택의 국가등록문화유산 정식 등록의 조건으로 구에 종합정비계획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구는 정부 지원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올려 0 내려 0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검단신도시 발파민원 2년 만에 해결돼 공사재개 (2024-06-13 14:59:49)
인천 미추홀구, 풍수해 대비 옥외광고물 안전 점검 실시 (2024-06-13 14:38:57)
영주시, 여름사과 ‘아오리’ ...
영주시 ‘사회적경제 원데이...
영주시'등산로 내 응급상황 시...
제천경찰서·재향경우회, 모범...
영주시 남원천서 ‘풍기읍민...
인천 부평구시설관리공단, 취...
영주시 영주1동지역사회보장...
현재접속자